GOST

개요
러시아 국가표준위원회의 러시아어 표기로서 국각기관명칭입니다.
보통 GOST인증서라 불리는데, GOST에서 승인한 인증기관 발행 인증서를 의미합니다.

 

역할
1. 통관서류. 이 인증서가 없으면 통관이 안됩니다.
2. 판매허가증서. 제품 판매시 인증서가 있어야 하며, 없는 경우, 러시아 규정에 맞는 검증을 받지 않은 것이며, 밀수품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GOST시스템과 통상의 유럽형식승인 시스템과의 차이점.
- GOST시스템은 유렵의 형식승인 시스템과는 완전히 다르다.
- 유럽에서는 통상, 형식시험 후 인증서가 발행된다.
- 생산괸리에서의 형식승인에 더하여 소위 "공장심사"가 필요하다. EU(유럽연합)의 세관사무소에서
증명서나 시험마크의 유무를 따지게 되는 일이 없고, 증명서는 년간 비용이 지불되며, 안전규격이 유효하는 한 유효하다.
- 러시아 시스템은 형식승인과 제품관리를 합친 시스템이다.
- 검사관은 러시아로 수출하려고하는 특정의 롯트로부터 몇개의 시험 샘플을 발췌한다.
이 시험 샘플은 러시아의 규격을 따른 시험을 행하기 위해 공신력 있는 시험소로 송부된다.
- 시험에 합격하면, GOST-R증명서가 발행된다. 이 원본 증명서는 하나의 로트에 관해서만 유효하고,
러시아의 국격세관에 제시하여야 한다.
- 세관사무소는 증명서의 유효성(일자), 원본의 서명과 인장, 제품의 식별, 증명서를 발행한 인증기관에 관해서 확인을 한다.
- 원본 증명서는 세관의 관리에 의해 회수된다. 공장심사는 2년 또는 3년의 증명서에 관해서만 필요하다.


인증절차
- 유효기간
1. 당해 선적에 대한 인증(One Shipment Certification) : 분할 선적인 경우는 계약서 상의 계약 이행기간까지입니다.
주로, Plant Porject와 단발성인 물품일 경우가 해당 됩니다.
2. 1년 또는 3년 동안 유효한 인증 : 한번의 인증으로 유효기간안에 추가적인 인증이 필요 없습니다. 일정한 기간안에 계속적인 수출이 예상되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대상품목
농산품, 수산품, 공산품 등 의무적인 인증이 요구되는 모든 품목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상품이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시험, 검사, 적용, 인증하는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적용되는 품목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류(육류, 어폐류, 채소류, 과일류, 곡물류, 유지류, 주류 및 음료등), 화학제품(비료, 세제류, 기타 화학제품, 고무 및 고무제품등), 목재류(원목 및 가공품등), 신발류, 의류 및 편물제품 금속제품(동, 알루미늄, 철, 금속제품 등),
기계류(원자로, 보일러, 각종 제품 생산기기, 후 가공기기, 기타 기계부속품등), 난방기구류, 전기, 전자제품 및 부품류, 지상 운송기기류 가구 및 가구 부속품류, 스포츠용품류, 기타 안전장구 및 관련 제품류

- 인증진행과정
1차진행 : 다음의 서류를 접수 후 인증 소요 견적과 기간을 2일안에 또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7일안에 통지.
a. ID CARD(제조자/수출자의 정보와 HS CODE), 상세한 물품명(제품명, 브랜드, 모델, 기타규격)
b. 제품메뉴얼, 카타로그, Test Report, CB 또는 기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시험성적서(보유시)
c. ISO(보유시)

2차진행 : 인증신청을 결정한 후 다음의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a. 신청서, 해당시, DoC for EU규격
b. 원산지 증명서, 해당시 시험용 샘플.

- 인증 소요기간
GOST-R 마크 승인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구비서류와 인증비용을 수령후 제품 성격에 따라 약 5-10일정도가 소요.


러시아 통신인증
적용범위 : 러시아에서 통신 장비 적합성에 대해 의무적 검증 공공 통신 네트워크(PSTN, PDN)에 사용된 모든 장비/장치에 적용가능할 뿐 아니라, 만약 장비/장치가 공중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우 기술적 및 특수 목적용 통신 네트워크에도 가능. 이러한 인증 체계는 GOST-R시스템과 많은 점에서 유사. 의무적 형식승인 대상이 되는 통신 제품의 목록을 이용할 수 있다.
(통신 제품은 대신 적합성 신고를 필요로 함)

법적근거 : 의무적 통신 인증은 "통신에 관한" 러시아 연방법 No.15-FZ(제15-FZ호)에 1995년 2월16일을 기해 규정되었고 "통신에 관한" 새 연방법 No.126-FZ(제126-FZ호)에 2003년 7월7일을 기해 규정되어 있다.
적합성 검증은 러시아 통신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해 기술적 제품 평가에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