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TE

데이터 및 통신메세지의 입력, 출력, 저장, 검색, 전송 또는 제어등의 주요기능과 정보전송용으로 작동되는 1개 이상의 터미널 포트를 갖춘 기기 및 600볼트이하의 공급전압을 가진 기기로서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
터미널 포트가 있는 컴퓨터 내장구성품 및 유선통신단말기기류 형식승인 대상인 정보기기의 경우 전자파적합등록에 관한 별도의 인증은 하지 않고 복합기기로 일괄처리 하므로 인증 신청시 형식승인 신청서류에 추가로
전자파적합등록 시험성적서를 제출하면 됨.


대상기기
- 전기통신 회선에 접속되는 단말기기
- PSTN에 연결되는 단말기기 (전화기등, wireless Paging Equipment에 연결되는 단말기기)
- ISDN기기에 연결되는 단말기기
- Leased Line Digital Data Transmission 기기에 연결되는 단말기기


인증제도
Technical Conditions와 Technical Requirements, 두가지 인증제도가 있습니다. 특별한 제품에 대하여 인증을 취득하는 방법이 Technical Rquirements이며, 대부분의 경우 일반적인 제품에 대한 인증 취득 방법인 Technical Condition에 해당됩니다. 반드시 일본 지정 시험소에 샘플을 보내어 인증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인증 신청
- 기본 규칙
a. 신청은 보통 제출된 문서 조사를 통하여 결정된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는 추가 문서 자료 요청 혹은 해당 신청서와 관련된 터미널 검사가 요구될 수 있다.
b. 신청문서는 반드시 A4규격 용지에 일본어로 작성되어야 한다.
c. 신청서에 필요한 테스트 데이터는 신청인 자신이 획득하거나 혹은 이것을 취득한 외부당사자에게 일임할 수 있다.
(신청서에 첨부된 테스트 데이터는 MPT승인을 받은 테스트 대행기관에 의해서 이루어진 경우 인증 검사 처리는 단순화되고 인증비용도 줄어든다.)


- 신청에 필요한 문서
사용자 참조를 위해 JATE는 간단한 신청 문서를 제공한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JATE웹사이트를 참조한다.
신청이 기술요구조건 준수인증과 관련된 경우, 신청용지 견해 표시부분에 해당 신청용도가 기술요구조건이라고 기입해야한다.
이것뿐만 아니라 기술요구조건 준수 승인 신청문서는 기술조건 일치 문서와 같이 제출되어야 한다.


- 문서 명칭 문서 내용.
1) 기술 조건 일치 승인 신청 :  신청 대상 터미널과 신청인 명칭을 기입한다.
2) 장비 개요 신청 : 대상 터미널의 주요 구성과 터미널 외부를 기입한다. 주요구성요소 기술은 장비 사진을 포함하여 1페이지로 제한된다.
3) 간단한 장비 설명 터미널 용도, 구성, 기능 그리고 사양을 기술한다.
4) 기술 조건 일치 설명 : 터미털이 어떤 형태로 기술조건과 일치하는지를 기술한다.
5) 외부도면 : 외부 모양, 구조 그리고 규격을 표시한다.
6) 회로연결 도면 : 터미털과 이것이 연결되는 타입 1 통신업체 네트워크 사이 관계를 표시한다.
7) 블록도면 :  터미널이 네트워크 장비에 연결되어 있는 주요 블록을 표시한다.
8) 작동메뉴얼 : 터미널 작동과 취급 방법을 기술한다.
9) 디자인 인증(문서) : 터미널 타입 인증신청시 요구된다. 이곳에는 모든 터미널의 디자인 일치를 확인하는 방법이 기술되어 있다.

- 인증 비용
터미털 타입 인증 비용과 각각의 터미널 준수 승인에 수반되는 비용은 다르다. 자세한 정보는 JATE에 문의한다.

- 신청문서 제출
신청문서는 우편 혹은 직접JATE에 제출 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일부 문서는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전체검사 기간을 단축시킨다.
전파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터미널의 경우 TELEC(Telecom Engineering Center)에 준수 인증을 신청해야한다. 이와 같은 경우 JATE는 TELEC인증과 관련된 신청문서를 접수하여 TELEC에 전송할 수 있다.

- 검사
문서 접수와 처리 작업이 완료되면 신청인에게 접수 통지서와 인증 요금이 명시된 송장이 부여된다. 통지서에는 미래 인증번호가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인증 요금을 납부하지 않는 경우, 이 번호는 무효가 된다.
검사 처리기간중에 문서 추가 혹은 문서 수정이 요구될 수 있다. 이들 문서들은 팩스 혹은 전자메일로 제출할 수 있다.

- 인증
터미널이 인증을 통과하면 신청인에게는 인증서가 전송된다.
신청 접수에서 인증까지 걸리는 기간은 보통 30일 이내가 된다. 그러나 이런 기간 내에 인증서를 받으려면 문서 추가 혹은 보안 그리고 인증 요금을 신속하게 제출해야한다. 이 점에 있어서 신청인의 협조를 요청한다.


표시사항
1) 인증마크 및 라벨 샘플

마크의 크기는 직경5mm이상이어야 하며, 재료는 쉽게 손상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2) 인증번호
인증번호는 다음 시스템에 따라서 JATE에 의해서 아래와 같이 표기한다.
(예)



Note. 터미널 타입 표시코드
A : 전화 네트워크 시설에 연결된 터미널
B : 무선 호출 네트워크 시설에 연결된 터미널
C : ISDN 시설에 연결된 터미널
D : 임대회로 시설에 연결된 터미널


준비사항
1) application sheet
2) JAT label design : Drawing of type label with approval mark, material, glue and color
3) User's Manual(일본어/영어)
4) 회로도(Circuit diagrams)
5) 부품리스트(Parts list)
6) 블록도 (Block diagram : mark the components for DC separation to the PSTN line)
7) 외형도(치수포함)
8) Technical sheet (Tabular &short Description)
9) Information sheet
10) ISO 900X 승인서 또는 품질 체계 관계서류
11) Company Profile
12) Schematics of circuit connection
13) 시료 2대
14) 테스트용 프로그램 또는 Jig
15) 안테나 사양(이득 & 이득에 대한 안테나 패턴도)


기타 - Telec
TELEC이란 일본 MPHPT(우정 통신성)가 지정하는 무선기기 인증제도입니다.
현재 분류된 무선기기 인증군은 85개 군으로 되어 있고, 기술기준 적합인증 (Technical regulations Conformity Certification)은 해당 특정 무선기기가 일본 무선법 기술기준에 적합함을 인증받는 것으로, 여기서 특정 무선기기(Specified Radio Equipment)란 기술 기준 적합인증 관련법령에 규정된 소형 무선기기를 말합니다.
JATE와 동일한 절차를 가지며, JATE 대상 제품중에 무선기기에 대한 인증 제도를 TELEC이라고 부릅니다.
(대상기기 : Radio(모든 무선기기, WLAN, Bluetooth, 휴대폰, 소출력기기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