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

[KS인증]


1. KS인증이란?

1962년 제정된 한국산업표준인 KS마크는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지정한 KS인증기관이 산업표준화법에 따라 산업표준으로 인정하는 제품, 서비스, 농수축산물 가공식품에 부여하는 인증마크입니다. 

기업이 정해진 기준이나 규정에 맞게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품질 보증서’로 볼 수 있는데, 모든 제품에 KS마크가 부여되는 것은 아니고, 기업이 자율적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국가가 정한 한국산업표준에 따라 일정 수준 이상의 제품을 지속적,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경우에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KS의 장점 

자사 제품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판로를 넓히기 위해 KS인증마크를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KS표시 인증 대상 

1) 제품 

- 품질 식별이 용이하지 아니하여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표준에 맞는 것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광공업품

- 원자재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광공업품

- 독과점 품목/가격변동 등으로 현저한 품질저하가 우려되는 광공업품


2) 서비스

- 소비자의 권익보호 및 피해방지를 위하여 한국산업표준에 맞는 것임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경우

- 제조업 지원서비스로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경우

- 국가 정책적으로 서비스품질 향상이 필요한 경우


3) 가공기술

- 소비자의 권익보호 및 피해방지를 위하여 한국산업표준에 맞는 것임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경우

- 해당 가공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품질


4. KS마크




※ 참고. KC마크와 KS마크의 차이점

KC마크(Korea Certification Mark)는  2009년 산업통상자원부(당시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5개 부처가 각각 부여하던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13개 법정의무 인증마크를 하나로 통합한 ‘국가통합인증마크’입니다.

KS마크와 달리 KC마크는 특정 제품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 반드시 제품에 표시해야 합니다. 즉,  KC인증을 받지 않고 유통, 판매하는 것은 불법으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KS마크는 제품의 ‘품질’을, KC마크는 제품의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