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45001

ISO 45001이란?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안전보건 경영에 관련된 표준으로, 모든 조직원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조직원의 안전 및 보건의 유지, 증진을 위한 목표를 정하고 조직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한 절차를 개발하며, 조직 내의 물적, 인적자원을 배분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입니다.


1. 인증대상
모든 규모의 기업

2.  인증효과
다음을 통해 안전보건 성과 향상
- 안전보건 방침과 목적을 개발하고 실행
- 조직의 리스크, 기회 및 법적 요구사항 등 조직의 상황을 고려한 체계적인 안전경영 프로세스를 구축
- 안전보건 리스크에 관련된 활동을 결정
안전 관련 법규준수 및 대응능력 향상
안전사고 처리 비용 감소
설비 고장 시간 단축 및 복구 비용 감소
근로자 이직률 감소 및 무재해 사업장 달성
국제사회에서 합의된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구축
- 2022년 1월27일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대응

3. ISO 45001 주요 변경사항
1) 새로운 구조
ISO 9001과 ISO 14001 등 표준이 2015년에 개정되면서 모든 ISO 표준의 항목의 순서와 용어가 동일하도록 구성된 HLS(High Level Structure)라는 구조로 통일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ISO45001 표준 또한 조항의 구조가 다른 ISO 경영시스템 표준과 동일하게 HLS 구조로 구성되었습니다.
2) 내용의 변경
- 4항 ‘조직의 상황’이 새로 추가되어 P-D-C-A 단계 중 ‘P(계획)’ 단계에서 조직 상황 및 작업자와 기타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를 파악해야 합니다.
- 5항 ‘리더십과 작업자 참여’ 조항이 추가되어 경영층의 역할 지원, 조직 내 문화 개발, 작업자 보호 등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6항 ‘기획’에서는 조직의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를 통합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 7항 ‘지원’에서는 적격성 및 인식, 의사소통 및 문서화된 정보(기존 문서 및 기록)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 8항 ‘운용‘에서는 외주관리, 조달의 관리 등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고,
- 9항 ‘성과평가’는 내부심사 및 경영검토에 대해 일부 변경되었으며,
- 10항 ‘개선’에서는 ‘예방조치’라는 단어가 더 이상 사용되지는 않지만, 유사한 사고 발생 및 잠재적인 부적합 발생에 적절한 시정조치가 요구되며, 가능한 한 신속히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고 및 조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도 확대되었습니다.
3) 용어의 변경
제 3항의 용어들이 변경, 추가 또는 삭제되었습니다. 조직, 이해관계자, 작업장,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안전보건 방침, 안전보건 목표 등의 용어의 정의 또는 비고가 변경되었고, 요구사항을 더욱 명확히 이해하도록 작업자(근로자), 참여, 협의, 계약자, 요구사항, 최고경영자, 효과성, 방침 등의 용어의 정의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기록,문서 등의 용어가 문서화된 정보로 대체되는 등 일부 용어의 변화가 있습니다.

4. 문의

문의시 아래 이메일로 기본 정보 목록의 내용을 제공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 jess@intercs.or.kr
전  화 : 031-382-2888

1) 회사명
2) 담당자명
3) 이메일주소
4) 연락처
5) 회사소재지(공장)
6) 직원수
a. 20인이하    b. 21~50인    c. 51인 이상.
7) 신규여부 (신규, 사후, 갱신)
8) 인증 사항 : ISO45001 기재
9. 제조 물품 및 서비스 : 신청 업체의 물품이나 서비스 관련 내용 기재.